본문 바로가기

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실천 가능한 생활습관

건강발견러 2024. 2. 7.

뇌 건강 유지를 위한 생활습관
뇌 건강 유지를 위한 생활습관


요즘은 머리로 기억하는 일보다 전자기기에 의지해서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옛날에는 전화번호도 직접 외워야 했고, 머리를 써서 기억해야 하는 일들이 굉장히 당연한 일이었지만, 요즘에는 전자기기가 워낙 많이 발달해서 젊은 세대에서도 치매가 나타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전자기기 발달도 원인이 되겠지만, 식습관의 변화나 활동량이 현저히 줄어드는 것도 한 가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평소에 실천할 수 있는 생활 습관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뇌 건강 유지를 위한 생활습관
뇌 건강 유지를 위한 생활습관 - 1


일단 신체 건강, 뇌 건강을 위해서 꼭 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운동인데요. 운동을 단순하게 다이어트와 같은 체중 감량만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 건강은 물론이고 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고 해요. 뇌의 노화라는 것은 뇌혈관 내의 혈액이 움직임과 관련이 크다고 하는데요.

움직임이 적고,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 뇌의 혈관벽 내에 콜레스테롤로 인해 혈액이 이동할 수 있는 혈관 통로가 좁아지고, 이로 인해서 혈류량이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되어 기억력 감퇴와 같은 문제들이 생기게 된다고 해요.

뇌 건강 유지를 위한 생활습관
뇌 건강 유지를 위한 생활습관 - 2


하지만 꾸준하게 운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뇌로 이동하는 혈류량을 꾸준하게 유지를 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산소 공급도 줄어들지 않고 늘어나게 되면서 신체 건강을 비롯하여 뇌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래서 일주일에 적어도 3번 정도의 주기적인 운동은 뇌 건강을 위해서 꼭 필요해요. 너무 과격하게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꾸준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이 중요하다고 하니 자신에게 잘 맞는 운동을 찾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뇌 건강 유지를 위한 생활습관
뇌 건강 유지를 위한 생활습관 - 3


그리고 뇌 건강을 위해서 건강한 취미생활도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주로 취미 생활을 손을 많이 쓰는 것들로 꾸준히 하게 되면, 뇌의 노화를 늦추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예를 들어서 자수를 놓는다던가, 뜨개질을 한다던가, 서예나, 그림을 그리거나 혹은 레고처럼 무언가를 만들거나, 퍼즐 등과 같은 머리를 써야 하는 취미 생활도 좋다고 하는데요.

혼자서 가만히 앉아서 무언가를 하는 게 많이 힘들다 하시는 분들이라면, 지인들과 함께 가족들과 함께 모여서 주기적으로 보드게임을 다양하게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래서 평소 취미가 없다! 하시는 분들이라면 올해는 자신에게 잘 맞는 취미를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뇌 건강 유지를 위한 생활습관
뇌 건강 유지를 위한 생활습관 - 4


세 번째는 어학 공부인데요.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한국어 외에도 다른 언어를 배우는 것도 뇌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물론 요즘은 파파고와 같은 번역기가 무척이나 잘 나와서 굳이 언어 공부를 할 필요가 없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하지만 한국어와 같은 자신의 모국어 외에 다른 나라의 언어를 배우는 것 자체가 뇌를 자극하는 효과가 있어서 뇌 건강을 유지하는데 효과가 아주 좋은 편이라고 해요.

뇌 건강 유지를 위한 생활습관
뇌 건강 유지를 위한 생활습관 - 5


특히 단순하게 뇌의 노화를 늦추는 것이 아니라 뇌를 더 젊게 만드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언어를 2개 국어 이상 하는 사람들의 경우 치매 발병률이 4년 이상 늦게 나타난다고 해요.

그래서 가족력이 있거나 혹은 평소에 기억력이 많이 떨어졌다고 느끼는 분들이라면, 지금이라도 '이제는 늦었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올해는 어학 공부를 도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뇌 건강 유지를 위한 생활습관
뇌 건강 유지를 위한 생활습관 - 6


네 번째는 주변의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 인데요. 인간관계를 잘 유지하는 것 역시 뇌의 노화를 늦추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해요. 주변의 가까운 지인들과 자주 만나서 소통하고 교류를 하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긍정적으로 뇌에 자극이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서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 이라고 해요.

꼭 평소에 알고 지내던 주변의 가까운 지인들이 아니더라도 새로운 관계들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취미 생활을 통해서 지인들과 소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거예요.

뇌 건강 유지를 위한 생활습관
뇌 건강 유지를 위한 생활습관 - 7


마지막은 일기 쓰기인데요. 일기 쓰기는 되게 쉬운 것 같으면서도,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것 중 하나이기도 해요. 생각보다 매일매일 일기를 쓴다는 것이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잠을 자기 전에 간단하게라도 메모를 직접 하면서 일기를 쓰게 되면, 깜빡깜빡하는 기억력 감퇴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평소에 기억력이 점점 떨어진다고 느끼는 분들 이라면, 오늘부터라도 일기 쓰기! 한 번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뇌 건강 유지를 위한 생활습관
뇌 건강 유지를 위한 생활습관 - 8


같이 보면 도움 되는 정보

[건강의 발견] - 건강이 좋지 않을 때 몸이 보내는 건강 적신호 종류

[건강의 발견] - 현대인들을 위한 유리손목 강화 운동 해보기

[건강의 발견] - 암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 항암 치료 중 피해야 하는 음식 종류

[건강의 발견] - 캔서코치, 암환자의 영양을 지키는 비밀은 무엇일까?

[건강의 발견] - 119안심콜 서비스란? 소방청에서 제공하는 위급상황 대비 서비스 소개

댓글